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韓 “유람선 조속 인양 요청”…헝가리 “모든 힘 다하겠다”

韓 “유람선 조속 인양 요청”…헝가리 “모든 힘 다하겠다”

한국과 헝가리 정부는 31일(현지시간) 다뉴브강 침몰 유람선의 실종자 수색과 구조, 선체 인양 작업을 공조하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부 장관은 이날 부다페스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헝가리 측에 실종자 수색 작업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계속 협조해주실 것을 요청했다”며 시신 유실 방지, 다뉴브강 하류 지역 인접국과의 협조 등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실종된 한국인을 다 찾아내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다”며 “사고 경위 조사, 수색 등 다방면으로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선체 인양 작업과 관련해 시야르토 장관은 크레인 등 필요한 장비와 기술 도입, 장비 배치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시야르토 장관은 다뉴브강 유속이 빠르고 수중 시야가 어둡기 때문에 침몰한 허블레아니호에 잠수 요원들이 진입하는 게 기술적으로 어렵다면서도 한국에서 도착할 특수 잠수요원들과 헝가리 잠수요원들이 함께 수색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 원인과 관련해 강 장관은 헝가리 정부가 철저하고 엄중한 경찰 수사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야르토 장관은 “경찰이 사고 현장 수사에 착수했고 증거물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사고 경위도 모두 규명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강 장관은 “크루즈선은 방면되어서 독일을 향해 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가해 선박인 ‘바이킹 시긴’호가 출항한 문제에 대해 헝가리 정부에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했고, 헝가리측은 필요한 증거를 충분히 확보해 책임을 묻는 데 지장이 없어 허가했다고 답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