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한인 투표 참여율 절반 못 미쳐…아시아계 정치력 커지는데

한인 투표 참여율 절반 못 미쳐…아시아계 정치력 커지는데

미국 정치와 관련해 한인 2명 중 1명만 투표에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한인 커뮤니티의 정치력 신장을 위해서는 한인 유권자들의 좀 더 적극적인 투표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시안아메리칸태평양계연합(AAPI)은 오는 9월 아시아계 정치단체들이 오렌지카운티에서 개최하게 될 정치 포럼을 앞두고 “아시안의 유권자 등록 및 투표 참여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AAPI가 발표한 아시아계 유권자 등록 비율(2016년 미국 대선)을 보면 한인은 55%로 조사됐다. 이는 중국계(48%) 다음으로 가장 낮은 수치다.

 유권자 등록률이 가장 높은 아시안은 인도계(68%)였다. 이어 일본계(67%), 필리핀계(59%), 베트남계(56%) 등의 순이다. 한인들은 유권자 등록률과 실제 투표 참여율에도 차이를 보였다.

유권자 등록을 했지만 실제 투표에 참여한 한인은 46%에 그쳤다. 즉, 한인 투표율은 절반에도 못 미친 셈이다. 반면, 투표율은 인도계와 일본계(각각 62%)가 가장 높았다. 이어 필리핀계(50%), 베트남계(46%), 중국계(4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2012년 대선과 비교해보면 아시아계의 유권자 등록은 146만1000명, 투표 참여는 113만9000명이 증가했다. 아시아계의 정치력이 계속 커지는 상황에서 한인 투표율이 절반에도 못 미친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AAPI 카딕 라마크리쉬난 디렉터는 “유권자 등록 및 투표 참여율이 가장 높은 인도계의 경우 미국에 신규 편입된 이민자들이 타 아시아계에 비해 투표 등 정치 참여가 활발하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또 주별로는 버지니아에 거주하는 아시아계의 유권자 등록과 투표율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아시아계의 투표 참여 홍보 활동이 꾸준히 진행된 것이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