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北벼랑끝 외교 우려…심각한 대치로 되돌아갈수도

北벼랑끝 외교 우려…심각한 대치로 되돌아갈수도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침묵을 지키던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철회할 가능성을 시사하자 미국의 북한 및 핵 전문가들도 북한의 의도를 분석하며 분주히 움직였다.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재개시 북미관계가 심각한 대치 국면으로 되돌아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물론, 시험 유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약속이라며 신뢰와 동시에 준수를 압박하는 미 정부의 태도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미 안보·평화 분야 비영리 외교정책기구인 ‘디펜스 프라이오러티스'(Defence Priorities)의 대니얼 디페트리스 연구원은  트위터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기본적으로 하노이에서 북한의 입장을 잘못 전달했다고 미국을 비난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선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서는 수준이라고 묘사했다”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것은 만약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핵·미사일 실험 모라토리움(유예)를 해제하겠다는 위협”이라며 “백악관의 관심을 끌려는 시도일 수도 있고, 아니면 북한의 확실한 의사일 수도 있다”고 진단했

그러면서 그는 “만약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미사일 시험을 다시 시작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더이상 ‘사랑’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슈아 폴락 미들버리국제연구소 연구원은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으로 되돌아간다면 우리는 심각한 대립으로 되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폴락 연구원은 “이것은 벼랑 끝 외교 전술(diplomatic brinkmanship)”이라고 말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