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작년 업그레이드 약속해놓고…참화 부른 보잉의 ‘늑장대응’

작년 업그레이드 약속해놓고…참화 부른 보잉의 ‘늑장대응’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늑장 대응’이 결과적으로 수많은 인명을 앗아간 여객기 추락참사로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소속 ‘보잉 737맥스(Max) 8’ 여객기의 추락으로 탑승자 189명 전원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하자, 보잉은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갱신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보잉 측은 미국 항공사인 아메리칸·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종사들과 면담하고 “연말까지 조종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렇지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았고, 결국 지난 10일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같은 기종이 추락하면서 탑승자 157명이 전원 사망하는 사고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미 항공당국의 안일한 대응도 도마 위에 올랐다.

연방항공청(FAA)은 이번 참사 사고 직후, “737맥스 8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airworthy) 기종”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보잉 공포’가 증폭하고 해당 기종의 운항중단 결정이 잇따르는 상황과는 너무 동떨어진 인식이라는 비판이 거세게 불었고, 뒤늦게 운항중단 조치를 내렸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 항공안전의 기준점 역할을 하는 FAA의 영향력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작년 말 불거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과도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NYT는 전했다.

보잉과 협의하는 미 연방항공청(FAA)의 업무가 전반적으로 차질을 빚으면서 소프트웨어 갱신 작업이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FAA 측은 “보잉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연방정부 셧다운은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