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美군함, 남중국해 항해”…미중 무역갈등 속 군사분야 신경전

“美군함, 남중국해 항해”…미중 무역갈등 속 군사분야 신경전

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관세를 추가로 매기겠다고 밝히면서 무역갈등이 고조하는 가운데, 양국의 신경전이 남중국해를 둘러싼 군사 분야에서도 이어졌다.

미국은 6일 자국 군함 2척을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해역에 보내 항해하도록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제7함대 소속 미사일장착 구축함(DDG) 프레블과 정훈이 이날 남중국해 난사군도(南沙群島, 스프래틀리 군도·베트남명 쯔엉사군도·필리핀명 칼라얀군도)의 게이븐 암초(중국명 난쉰자오<南薰礁>)와 존슨 암초(중국명 츠과자오<赤瓜礁>)로부터 12해리(22km) 안쪽 수역을 항해했다고 밝혔다.

클레이 도스 7함대 대변인은 이들 함정의 활동이 연안국에 해를 끼치지 않는 한 외국 선박도 자유롭게 타국 영해를 통과하도록 국제법이 보장한 ‘무해통항'(無害通航, innocent passage)이었다고 규정했다.

그는 과도한 해사 청구권에 이의를 제기하고 국제법의 지배를 받는 수로 접근권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두 함정의 항행 취지를 설명했다.

반면 중국 인민해방군 뉴스사이트인 중국군망(中國軍網)에 따르면, 인민해방군 남부전구 대변인 리화민(李華敏) 대교(대령)는 이날 미 군함의 남중국해 진입에 대해 법과 규범에 따라 대응했다고 밝혔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