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주택 플리핑’ 열기 되살아 나나

‘주택 플리핑’ 열기 되살아 나나

주택시장에서 단기 차익을 올릴 목적으로 집을 구입한 뒤 업그레이드 해서 2년 안에 되파는 ‘하우스 플리핑’(house flipping)이 되살아나고 있다.

월스트릿 저널(WSJ)이 부동산 리서치 전문업체 ‘코어로직’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중 미국에서 판매된 주택의 10.6%가 플리핑 매물이었다. 이는 금융위기 발생 전인 2006년 1분기 때의 11.3%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미국에서 하우스 플리핑 열기가 되살아나고 있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2018년 4분기 중 플리핑 매물 비중은 지난 20년 동안 4분기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4분기 하우스 플리핑을 통해 홈오너들이 얻은 중간 수익률은 23%로 2006년 1분기 때의 9%보다 무려 2.5배나 높다고 WSJ는 전했다. 주택시장 전문가들은 현재 미국내 플리핑 마켓은 오래된 집을 구입한 후 적당한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되파는 ‘전문가’(professional) 및 투자기관들이 주도하고 있다. 코어로직은 전문가들이 구입하는 플리핑 목적의 주택은 건축된지 39년 정도 지난 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돈이 되는 플리핑용 매물의 첫 번째 조건은 짧은 매매 기간이라고 말한다.  집이 빨리 팔리는 지역에서 플리핑용 매물을 잘 골라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플리핑 투자시 ‘시간’은 수익과 직결된다. 매매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야 여러 비용 부담이 낮아져 수익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플리핑의 경우 상품성이 떨어지는 매물을 구입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어들이 선호하는 매물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