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30일 화요일 헤드라인 뉴스
1. 그리스 정부가 오늘까지 국제통화기금, IMF에 갚아야 하는 16억유로 채무를 상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리스는 채무 연체 상태에 돌입했다.
2. 그리스와 국제 채권단이 구제금융 최종 협상시한 만료를 앞두고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다. 극적인 타결이 이뤄질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3. 미국 가구소득이 5년만에 늘어나며 느리지만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연소득이 지난해보다 3.3% 늘어난 가운데 빈부격차도 계속해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4. 이번 주말 독립기념일 연휴기간 총 4,190만여명이 여행을 떠날 것으로 예상됐다. 캘리포니아 주 전체로도 독립기념일 연휴 여행객수가 0.5% 늘어나 488만명의 여행 인파를 기록할 전망이다.
5. 어제 SF 총영사관에서 내년4월 국회의원선거에 앞서 모의재외선거투표가 실시됐다. 일반 한인들 참여가 저조해 총영사관의 홍보와 참여 유도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6. 뉴저지 주 주지사인 크리스 크리스티가 오늘 2016년 대통령 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크리스티 주지사는 오늘 뉴저지 주 리빙스턴에 있는 모교 리빙스턴 고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권 도전을 공식으로 선언했다.
7. 한미은행이 33년만에 처음으로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하면서 사실상 제2 창업에 준하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 앞으로 6개월간에 걸쳐 미국 전역에 설치 홍보할 계획이다.
8. 연방대법원이 낙태시설을 엄격히 규제하는 텍사스주의 낙태금지법 시행에 또 제동을 걸었다. 대법원은 텍사스 주의 병원이 당분간 영업할 수 있도록 판결했다.
9. 한국 정의화 국회의장이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된 국회법 개정안을 다음달 6일 열릴 본회의에서 재의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표결에 불참하겠다고 밝혔고, 야당은 여당의 표결 불참에 강하게 반발했다.
10.한국의 메르스 추가 확진자가 사흘째 나오지 않았다. 또한 퇴원자 2명이 추가돼 95 명으로 늘어 확진자 52.2%가 메르스 완치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유엔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12.인도네시아 북수마트라주에서 113명이 탑승한 군 수송기가 주거지역에 추락해 탑승객 전원을 포함해 최소 116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