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5일 헤드라인뉴스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밤 새해 국정연설을 하고 초당 협력정치와 단합을 촉구하면서도 국경장벽 을 비롯한 당파적인 과제들만 집중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2.미국인 10명중 4명가량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업무수행 성과를 자신이 평생 겪은 정부 중 최악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예산을 놓고 민주당과 기 싸움을 이어가면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미국민은 비상사태 선포에 부정적 견해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4.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기소한 것과 별도로 미 연방수사국(FBI)이 화웨이에 대해 또 다른 ‘기술절취’ 시도 혐의로 수사 중이라고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5.고용주가 제공하는 직장인 은퇴연금계좌인 401(k) 가입자의 평균 잔고액이 10만6500달러 가량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척 슈머(뉴욕)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2020년 대선 ‘잠룡’ 가운데 한명으로 꼽히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기업들의 자사주 매입을 제한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6.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20대 남성 지지율이 점점 떨어지면서 급해진 여당과 틈새를 노리는 야당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여야가 앞다퉈 다양한 자리에서 스킨십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임기응변식 대응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7.최근 북한이 개성 인삼 홍보에 팔을 걷었습니다. 대북제재로 경제 침체와 부진을 정당화하지 말라며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가운데, 부가가치를 높여 수익을 내보려는 시도로 풀이됩니다.
8.유럽연합은 베네수엘라의 임시대통령으로 야권 지도자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을 공식 인정하는 성명을 채택하려 했으나 이탈리아의 반대로 무산됐다.
9.유럽연합(EU)은 4일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합의문에 대해 재협상할 수는 없지만, 브렉시트 전환 기간에 논란이 되는 아일랜드 국경문제의 ‘안전장치(Backstop)’를 대체할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0.브라질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 주에서 발생한 댐 붕괴사고 이후 수색작업이 열흘 넘게 계속되고 있으나 실종자를 모두 찾아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