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8일 수요일 헤드라인 뉴스
1.지난달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일어난 폭발음 사건과 관련해 일본 경찰이 27세 한국인 남성을 체포했습니다. 이 남성은 난데없이 하네다 공항에 다시 입국했다가 체포됐는데, 혐의를 전면 부정하고 있습니다.
2.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시키겠다는 도널드 트럼프의 발언에 대해 미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비난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고향인 뉴욕에서는 대규모 반대 집회까지 열릴 예정입니다.
3.프랑스 파리와 샌버나디노 테러 이후 미국 본토에서도 테러 우려가 커지면서 연방 의회가 전격 추진한 비자면제 프로그램(VWP) 강화 법안이 8일 연방 하원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됐다.
4.19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오늘 본회의를 끝으로 100일에 걸친 의사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번 정기회에서 법안 350여 건이 처리되긴 했지만, 여야의 핵심 쟁점법안들은 상임위원회 문턱조차 넘지 못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5.정면 돌파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 맞서 비주류 최고위원들의 당직 사퇴가 잇따르면서 제1야당의 내홍 사태가 최대 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수일 내에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최종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안 전 대표의 탈당을 막기 위한 당 안팎의 중재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어서 이번 주가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6.장기간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TV를 시청해온 사람들이 꾸준히 운동을 해온 사람들보다 알츠하이머(치매)에 걸릴 확률이 최대 2배 이상 높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