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30일 목요일 헤드라인 뉴스
1. 한국 헌법재판소가 이곳시간 오늘 새벽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를 획정한 법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헌재의 이번 결정으로 영호남이 줄어들고 수도권이 늘어나는 등 여야 의석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정치권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2.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총체적 위기라며 사회 각 분야가 참여하는 고통분담을 위한 사회적대타협 운동을 제안했습니다.
3.새정치 민주연합의 문희상 비상 대책 위원장은 올해 안으로 국회에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2016년 20대 총 선전에 개헌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4.한국 군사법원이 28사단 윤모 일병 집단구타 사망사건을 주도한 병사의 살인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고 상해 치사죄를 적용해 징역 45년형을 선고했습니다. 고 윤일병 유가족 측은 강하게 반발했고 검찰은 항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연방준비제도가 채권매입 돈풀기 종료를 공식선언하는 대신 제로금리는 상당기간 지속하는 정책을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6.연방 상무부가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지난 분기보다 3.5%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경기 회복세가 견고한 흐름을 이어가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7.다음달 중간선거를 5일 남긴 가운데 출사표를 던진 한인후보들이 막바지 표심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20명이 넘는 한인 후보들이 유권자의 선택을 받게 됩니다.
8.캘리포니아 주정부도 이볼라 확산방지를 위한 격치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주 정부는 이볼라 창궐국가를 여행하면서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해 21일 격리조 치한다고 밝혔습니다.
9.하와이 빅 아일랜드에서 킬라우에아 화산의 용암 띠가 파호아 마을 쪽으로 다가간 가운데 하와이에 비가 내려 용암 분출로 인한 연기가 잦아든 것으로 드러났다.
10.세계보건기구WHO가 라이베리아에서 새롭게 이볼라에 감염되는 비율이 떨어지고 있으며 그것이 진정한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1.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통산 8번째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어제 7차전 경기에서 캔사스시티 로얄즈를 3대2로 이겨2년만이자 통산 8번째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