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3일 금요일 헤드라인 뉴스
1.지난 8일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나파밸리에서 시작된 산불이 바람을 타고 주변부로 확산하면서 사망자 수가 최소 31명으로 늘어났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 등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미 역사상 최악의 총기 참극으로 기록된 라스베이거스 총격 사건의 초동대처 책임을 놓고 경찰과 사건 현장인 만델레이 베이 호텔 측이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호 공약인 오바마케어 폐지를 결국 행정명령을 통해 밀어 붙이고 나섰다. 새로운 건강보험 행정명령에는 주 경계를 넘어 건강보험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등 현행 오바마케어가 차단한 각종 규제를 폐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4.6개월이후에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행정명령이 시행되면 젊은 층과 건강한 사람들이 낮은 보험료를 찾아 대거 오바마케어를 떠날 것으로 보이는 반면 노년층과 환자들이 보험료 급등이나 오바마케어 이용 불가에 직면할 것으로 우려된다.
5.오바마 행정부 시절 체결된 이란 핵협정에 대해 나쁜 협상이라고 비난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대 이란 전략을 발표하면서 이란의 핵협정 준수를 불인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북한에 이은 이란발 추가 핵 위기가 촉발될 것으로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