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0일 금요일 헤드라인 뉴스
1.이곳시간 오늘 새벽 남북이 4년만에 군사분계선에서 총격전을 벌였습니다. 북한이 남측 민간단체의 대북전단지 풍선들을 향해 경기도 연천으로 10여발을 쏘자 한국군이 대응사격을 가했고 이후 남북한은 2차 총격전까지 벌였습니다.
2.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남북한 모두 조준사격 아닌 경고성사격을 해 이번 총격전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군은 전방지역 경계와 감시태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북한군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3.북한의 이례적인 초강경 대응으로 남북관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예정된 2차 고위급 접촉의 무산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4.최근 한 달 넘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행적이 묘연했던 북한 김정은 제 1위원장이 국경일인 노동당 창건일에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건강 이상설이 사실로 굳어지는 가운데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5.다음 달인 11월의 영주권 문호가 발표됐습니다. 취업이민3순위가 예고대로 8개월이나 급진전됐지만 가족이민은 최대 2개월 진전에 그쳐 보통 속도를 보였습니다.
9.서아프리카에서 창궐한 이볼라 바이러스가 다른 대륙 국가들로까지 번지면서 제2의 에이즈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람을 대상으로 첫 이볼라 백신 임상시험이 아프리카에서 시작됐습니다.
10.올해 노벨평화상은 파키스탄의 17살 인권운동가 말랄라 유사프자이와 인도의 아동 노동 근절 운동가 카일라시 사티아르티가 공동으로 받게 됐습니다.
11.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은 오늘 파라과이와 평가전에서 전반전 2골을 기록하며2대0으로 승리했습니다. 슈틸리케 감독은 데뷔전에서 완승을 거두며 한국축구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12.프로야구 캔사스시티 로얄스와 볼티모어 오리올즈의 아메리칸리그 챔피언쉽 시리즈가 오늘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