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6일 화요일 헤드라인 뉴스
1.공화당이 8년만에 연방 상하원을 동시 장악한 제114차 연방의회 2년 회기가 오늘 부터 시작됐다. 공화당은 민주당과 기 싸움을 벌이면서도 타협 가능한 법안들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채비를 하고 있다.
2.국무부가 북한의 소니 픽처스 해킹사건에 대한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미 발표한 행정명령 외에 추가 조치들도 검토하고 있다고 강력히 시사했다.
3.예년기온을 되찾아가는 북가주와 달리 뉴욕 등 북동부와 시카고 등 중북부 지역들은 북극한파로 극심한 추위에 시달리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체감기온이 화씨로 영하 50도를 기록한 가운데 주말까지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4.국제유가 하락세가 더욱 가파른 모습이다. 국내 개솔린 가격도 연일 하락하며 갤런당 2달러 아래로 떨어진 지역들이 7개주로 늘어났다.
5.지난해 미국 내 자동차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신차 판매는 전년 대비5.9% 증가하며 약 8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6.남가주LA와 샌프란시스코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오늘 착공된다. 우여곡절끝에 당초 계획 보다 2년 늦어진 시작이어서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7.BBCN 뱅크가 3년연속으로 포브스가 선정하는 미국 최고 100대 은행에 꼽혔다. BBCN 뱅크는 100대 은행 순위에서35위를 기록했다.
8.그리스 정치 불안과 유가 급락에 따른 충격에 한국의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코스피 지수가 16개월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9.한국 검찰이 종북 콘서트 논란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남가주 한인 신은미씨를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은 조사후 신은미씨에 대해 강제 출국 조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10.한국 국방부가 2014 국방백서를 발표했다.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 기술에서 상당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