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2일 화요일 헤드라인 뉴스
1.터키 이스탄불의 대표적 관광지인 술탄 아흐메트 광장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 최소 10명이 숨졌습니다. 터키 정부는 이번 사건이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 대원인 28살 시리아인의 자살 폭탄 테러라고 밝혔습니다.
2.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마지막 국정연설에 나설 예정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7년간 국정 수행 결과와 올 한해 국정 과제를 제시하겠지만,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한 강력한 경고도 포함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3.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가 오늘 서울에서 모여 북한 핵 실험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정부는 이번 6자 회담 수석대표 간 연쇄 협의를 통해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이어, 신년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북한의 4차 핵 실험에 따른 강력한 대북 제재와 올해 경제 활성화 등에 대한 의지를 표명할 예정인 가운데, 그 수위와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5.호남을 상징하는 동교동계의 좌장 권노갑 상임고문과 당내 비주류였던 최원식 의원이 오늘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공식 선언했습니다.더민주에 대한 호남 민심 이탈이 가속화되면서 호남발 신당 바람이 수도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