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0일 목요일 헤드라인 뉴스
1. 북한이 이곳시간 오늘새벽, 한국으로 두 발 포사격을 가했다. 북한군은 경기도 연천군 서부 전선에76.2mm 직사화기와14.5mm 고사포를 발사했다.
2.한국군은 북한 포사격후 약 1시간여만인 이곳시간 오늘새벽1시4분 북한도발지역을 향해155mm 자주포 36발의 대응경고사격을 가했다. 한국군 피해는 없으며 대응사격 이후에 북한군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3.한국군은 최고수준 경계태세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 접경지역 경기 연천, 파주, 김포 와 인천 강화 주민 약 2천명에게 대피명령이 내려졌다.
4.북한군은 이곳 시간 오늘 새벽1시쯤 전통문을 보냈다. 48시간 안에 대북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수단을 전면 철거하라며 이행하지 않으면 군사적 행동을 개시하겠다고 위협했다.
5.박근혜 대통령은 이곳 시간 오늘 새벽2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를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6.북한 김양건 조선노동당 비서는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대북 확성기 방송을 둘러싼 남북간 군사적 충돌사태를 해결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7.미국은 이번 남북간 포격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미연합군 지휘부는 합동훈련을 벌이고 있는 만큼 대응 태세를 완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8.한국 대법원이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새정치민주연합 한명숙 의원에게 징역 2년 과 추징금 8억80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한명숙 의원은 곧 수감될 것으로 보 인다.
9.이민신분없이 살아가고 있는 한국인 불법체류자들이 25년간 8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총 192,000여명으로 국가별로는 8번째 많은 수치다.
10. 태국 경찰청장이 지난 17일 방콕 중심가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 공격에 최소 10명이 연루 됐다고 밝혔다. 태국 경찰은 두명의 용의자를 추가로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