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2차 접종이 중요한 이유

2차 접종이 중요한 이유

백신

전국적으로, 일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2차 접종을 받으려 하면서 상당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내슈빌 밴더빌트 대학교 메디컬 센터 감염병 전문가이자 국립 염병 재단 의료 책임자인 윌리엄 샤프너(William Schaffner) 박사는 예약 일정을 취소했다면, 연락이 오길 기다리지 말고, 미리 2차 접종 일정을 잡으라고 조언합니다.

윌리엄 박사는 미국 내 모더나 및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에 대해 “이 두 종류의 백신은 95%의 효과가 있다고 모두에게 말해 왔다”며 “하지만 2차 접종을 해야지만 95%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2차 접종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작용이 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1차 접종 때 거의 반응이 없었던 많은 사람은 2차 접종이 심한 부작용이 있다고 보고했고, 백신 연구원들조차 이에 놀랐습니다.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에 있는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감염병 전문가이자 메이요 백신 연구단장 그레그 폴란드(Greg Poland) 박사는 1차 접종 후 가벼운 증상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레그 박사는 2차 접종 후 오한으로 떨고 38℃(101℉) 이상의 발열이 있었습니다.

백신에 생바이러스는 없으므로,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에 걸릴 수는 없습니다.

화이자 백신 임상 시험에서, 18세에서 55세 사이 환자 중 발열이 있었던 환자는 1차 접종 후 8%였던 것에 비해, 2차 접종 후에는 31%에게서 발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피로, 오한, 두통과 근육/관절통도 두 종류의 백신 모두에서 2차 접종 후 더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좋은 소식은, 데이터에 따르면 고령자에게 백신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화이자 백신 임상 시험에서 55세 이상의 고령자 중, 2차 접종 후 22%만 발열이 있었고, 1차 접종 후 3%만 열이 있었습니다.

 

  1. 접종 진통제 복용은 삼가야 합니다

2차 접종 부작용에 대해 듣는다면, 접종 전 진통제를 복용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CDC는 그렇게 하라는 주치의의 권고가 없다면, 이는 좋지 않은 생각이라고 합니다. 폴란드 박사와 샤프너 박사는 접종 전 예방 차원에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백신 효과를 약화시킨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통증, 발열, 오한이나 두통과 같은 부작용 치료를 위해 백신 접종 후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애드빌(Advil) 혹은 모트린(Motrin)을 복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1. 접종 간격은 정확하지 않아도 됩니다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후 21일, 모더나 백신의 경우 28일 간격을 두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날에 예약할 수 없다면, CDC는 재량권을 허용합니다. 기관은 제시된 접종 간격을 지키도록 노력하라고 권고하지만, 2차 접종은 1차 접종 후 6주 이내에 맞으면 됩니다.

 

  1. 2 접종 백신은 1 접종 백신과 같은 제조사여야 합니다

환자들이 다른 종류의 백신이 더 편리한 장소에서 제공된다는 것을 알고는 다른 제조사의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해도 되는지 묻는 것을 의사들은 이미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CDC는 이에 반대하며.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서로 혹은 다른 코로나19 백신들과 상호 교환성이 없다”고 말합니다. “혼용된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1. 주사 맞은 부위 발진은 2 접종을 거르는 사유가 아닙니다

CDC는 1차 접종 후 3~10일 이내에 주사 맞은 부위에 발진이 생겼다면, 다른 쪽 팔에 맞는 걸 권고하더라도 2차 접종을 못 하게 되는 사유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백신 접종 후 소수의 사람에게 “코로나 팔(COVID arm)”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발진이 나타납니다. 2월 10일 발행된 안내서에서 CDC는 이 반응은 2차 접종을 했을 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위험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1. 당분간 다른 모든 백신을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이나 Tdap 백신을 맞아야 할 때일 수도 있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이에는 연기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을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 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데이터가 없으므로 CDC는 접종 전후 2주 이내에 다른 예방 접종은 피하라고 권고합니다. 연기하는 것은 반응을 겪게 되면 그 반응의 원인을 혼동하지 않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1. 완전한 면역은 즉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완전한 면역 체계를 만드는 것은 2차 접종 2주 후입니다. 그 후로는,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에게 노출되더라도 심각한 병이 될 가능성은 0이어야 한다고 샤프너 박사는 말합니다. CDC는 또한 증상이 없고 2차 접종 후 3개월 이상 지나지 않았다는 기준을 충족한다면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에게 노출되어도 더는 격리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1. 마스크는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해야 하는 데에 이견이 없습니다. 우선, 백신 접종 후에도 병에 걸릴 가능성이 약간은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바이러스 보균자라면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조용히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집단 면역을 이룰 때까지, 즉 인구의 상당수가 코로나에 면역이 생길 때까지, 바이러스가 퍼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샤프너 박사는 말합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