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ir

/ HEADLINE / 12월18일 목요일 헤드라인 뉴스

12월18일 목요일 헤드라인 뉴스

1.어제 나온 미국과 쿠바의 국교정상화선언에 국제사회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남미 국가들은 쿠바의 도덕적 승리라며 쿠바 입장에서 관계개선을 환영했다.

2.미국과 쿠바의 관계정상화선언으로 이제 미국과 북한 관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실상 미국의 유일한 적대국이 된 북한은 핵문제가 걸려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3.미국과 쿠바 국교정상화선언에 대해 공화당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공화당은 쿠바의 인권침해 역사를 거론하며 쿠바와 수교가 선례를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4.연방수사국 FBI가 소니영화사 해킹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개입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소니영화사측은 영화 더 인터뷰 개봉을 관객들과 직원들의 안전을 이유로 취소했다.

5.연방준비제도가 어제, 기준금리인상까지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표현해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빨라도 내년 6월 정도는 돼야 금리를 올리기 시작할 것이라는 당초의 전망이 그대로 유지됐다.

6.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한 주 전보다 6,000건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예상을 밑돌면서 고용시장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7.한국의 통합진보당 위헌 정당해산 결정이 이곳시간 오늘 오후 5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헌법재판소가 통진당 해산 여부와 함께 소속 의원들의 의원직 상실 여부까지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 헌정 사상 초유의 위헌 정당해산 결정 여부에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8.검찰이 청와대 문건을 유출·은닉한 혐의 등으로 박관천 경정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청와대 문건 작성과 유출 동기는 밝혀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9.유럽의회가 팔레스타인 국가승인을 촉구했다. 유럽의회는 팔레스타인의 국가승인을 지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