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현직 외교관이 ‘한미정상 통화내용’ 강효상 의원에 유출

현직 외교관이 ‘한미정상 통화내용’ 강효상 의원에 유출

지난 9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청와대나 백악관이 공개하지 않았던 내용이었습니다

청와대가 이를 반박하자, 강 의원은 자신이 공개한 내용은 미국 외교소식통을 통해 확인된 사실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청와대와 외교부 합동 감찰 결과 강 의원에게 통화 내용을 넘겨준 사람은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공사참사관 K씨로 확인됐습니다.

 

K씨는 한·미 정상통화 다음 날 대사관에서 통화 내용을 열람했습니다.

강 의원이 회견을 하던 9일 새벽 강 의원과 카카오톡 보이스톡을 2차례 했습니다.

이날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했고, 기자회견 뒤 두 사람은 또 통화를 했습니다.

K씨는 “강 의원에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읽고 난 뒤 기억나는 대로 알려줬다”며 유출 사실을 털어놓았습니다.

지난 3월에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기 위해 접촉했던 사실도 강 의원에게 유출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감찰 결과 K씨는 강 의원의 고교 후배로 드러났습니다.

국가 간 정상의 통화내용은 기밀에 해당하는 중요한 안보 사항이라 3급 기밀에 해당되며, 누설할 경우 형법 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외교부는 징계 절차에 착수하는 한편, k씨의 행위를 외교상기밀누설죄 위반으로 보고 법적 대응을 검토중입니다.

이에대해 강 의원은 청와대가 사실무근이라고 해놓고 기밀누설을 운운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