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한인 2세 선천적 복수국적자 2001년생 국적이탈 29일까지

한인 2세 선천적 복수국적자 2001년생 국적이탈 29일까지

한인 선천적 복수국적 남성 대상 국적이탈 기한이 3주 남았다.

2001년 태어난 선천적 복수국적 한인 2세 남성은 29일(금)까지 가까운 재외공관에 국적이탈 신고서를 접수해야 병역의무를 피할 수 있다.

한국 법무부에 따르면 재외국민(한국 국적자)이 미국에서 자녀를 출산하면 자동으로 선천적 복수국적을 부여한다. 한인 2세 출생 당시 부모 중 한 명이라도 한국 국적자면 선천적 복수국적자가 된다. 선천적 복수국적자인 남성이 만 18세가 되는 해 3월 31일까지 국적이탈을 하지 않으면 한국 병역의무를 져야 한다. 또한 국적이탈 시기를 놓친 한인 2세 남성은 만 37세까지 병역의무가 부여되고, 국적이탈도 금지된다.

아울러 지난해 5월 시행한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은 선천적 복수국적자로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한국 국적을 이탈한 시민권자의 재외동포비자(F-4) 발급도 제한한다. 이들은 만 40세까지 F-4비자를 받을 수 없다.

특히 미국에서 육군사관학교, 연방 수사기관, 정보기관 진출을 희망하는 2세 남성은 한국 국적을 이탈해야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

한인 2세가 선천적 복수국적 이탈 시기를 놓쳐도 한국 단기방문(1년내 183일 미만)은 가능하다. 복수국적자가 한국 대학(원)에 재학할 때는 병무청 수학 허가를 받으면 그 기간 병역의무를 부과하지 않는다.

LA총영사관 박상욱 법무영사는 “국적이탈 기회를 놓친 한인 2세 남성은 한국을 방문할 때 출생신고를 한 뒤, 병무청에서 국외여행허가서를 받는 것이 좋다”면서 “다만 한국에서 연중 60일 이상 영리활동, 6개월 이상 체류 시 병역의무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