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유출자 파면’ 주미대사관 침통…한미정상회담 준비 ‘발등의 불’

‘유출자 파면’ 주미대사관 침통…한미정상회담 준비 ‘발등의 불’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주미대사관 소속 참사관 K 씨에게 파면 처분이 내려지자 미국 워싱턴 소재 주미대사관은 침통한 분위기이다.

3급 기밀에 해당하는 정상 간 통화가 유출되는 보안사고로 엄청난 후폭풍이 불어 닥쳐온 상황에서다. 대사관 관계자들은 30일(현지시간) 외교부 징계위원회의 결과를 접하고 착잡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채 파문이 하루빨리 가라앉기만을 바라는 모습이었다.

앞서 외교부는 조세영 제1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징계위원회를 열어 참사관 K씨를 파면했으며, K씨가 한미정상 통화요록을 볼 수 있게끔 내용을 출력한 다른 주미대사관 직원에 대해서는 3개월 감봉 처분을 내렸다.

일단 대사관 측은 북미 간 교착국면 타개 방안 모색 등 한미 간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내부 조직을 추스르면서 이번 일의 여파로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데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당장 6월 말로 다가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및 한미정상회담 준비가 ‘발등의 불’이다.

주미대사관이 한미 외교의 최전선에서 ‘첨병’ 역할을 해온 상황에서 이번 일이 양국 간 정보공유 등 긴밀한 소통 등에 지장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고개를 들어왔다. 그 연장 선상에서 대외 공개가 불가한 기밀로 분류된 정상 간 통화내용의 유출로 자칫 한미 간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시선도 제기돼 왔다.

대사관 측은 대행 체제 등을 통해 이번 사안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면서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로 인해 한미 간 신뢰 및 공조·조율에 지장이 없도록 미국 측 우려를 불식시키는 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안 관리 등의 허점이 노출된 만큼, 정보관리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 및 재정비 작업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조 대사는 대사관 직원들에게 공관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는 뜻을 밝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번 주 초 대사관 정례회의에서 “중요한 업무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각자 맡은 자리에서 동요하지 말고 잘 해나가자”며 “6월 말 한미정상회담 등 현안을 차질없이 잘 준비해 나가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사는 “보안 문제와 관련해 이번 일을 계기로 전반적으로 시스템을 점검해 보고 제도나 관행에 미비점이 있다면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조 대사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근 저희 대사관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공관장으로서 국민들께 낯을 들고 다니기 어려우나, 예정된 일정은 소화해야겠기에 어제도 의회를 찾았다”고 적은 바 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