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북, 웜비어 석방때 치료비 200만달러 요구”

북, 웜비어 석방때 치료비 200만달러 요구”

북한이 지난 2017년 혼수상태였던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석방 당시 그 조건으로 병원 치료비 명목의 200만 달러의 청구서를 미국 측에 제시했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인질 석방 때마다 몸값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해왔으나 웜비어 사례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몸값 지불 논란이 예상된다.

북한은 웜비어가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기 전에 미 당국자가 돈을 지불한다는 서약서에 서명해야 한다고 고집하면서 이러한 청구서를 발행했다고 WP는 베이징발로 전했다. 버지니아대 3학년이던 웜비어는 2016년 1월 관광차 북한을 방문했다가 평양에 머물던 호텔에서 정치선전 현수막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돼 징역과 함께 중노동에 처하는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17개월간 억류됐다가 2017년 6월 13일 석방돼 귀향했지만, 의식불명 상태로 있다가 엿새 만에 사망했다.

이러한 병원비 청구는 미북 어느 쪽에서도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었다. WP는 “북한이 공격적 전술로 잘 알려졌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엄청나게 뻔뻔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당시 미국 측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침을 받고 병원비 지급 합의서에 서명을 해줬다고 WP가 당시 상황을 잘 아는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에 대해 반응을 거부했다고 WP가 보도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