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볼턴, 스페인 외무장관 면담…北대사관 습격 논의했나 주목

볼턴, 스페인 외무장관 면담…北대사관 습격 논의했나 주목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3일 호세프 보렐 스페인 외무장관을 만났다.

반북단체 ‘자유조선’이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침입으로 얻은 정보를 미 연방수사국(FBI)과 공유한 것으로 알려진 터라 이와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커 주목된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트위터에 “오늘 보렐 외무장관과 만나 베네수엘라 사태 악화와 북아프리카의 불안정성을 양국이 어떻게 다룰 수 있을지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자유조선은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빼낸 정보를 FBI와 공유했다고 주장했고 미 NBC 방송도 사법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FBI가 관련 정보를 넘겨받은 것이 맞는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습격 사건에 관여한 바 없다고 선을 긋기는 했으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동맹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탈취된 정보를 미 정보기관이 입수한 것이 맞고 이런 상황이 공식화된다면 외교적으로 곤란한 처지에 놓일 수 있다.

북한 외무성도 지난달 31일 대변인과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문답이라는 형식을 통해 “이번 테러 사건에 미 연방수사국과 반공화국 단체 나부랭이들이 관여되어있다는 등 각종 설이 나돌고 있는 데 대하여 우리는 주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미협상 재개를 염두에 두고 반응의 수위를 낮춘 것으로 해석되지만 협상 재개가 뜻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 FBI의 정보 공유 문제를 대미 압박 소재로 삼을 가능성이 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