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단거리’ 부각, ‘미사일’ 표현 안쓴 폼페이오…대화 의지 강조

단거리’ 부각, ‘미사일’ 표현 안쓴 폼페이오…대화 의지 강조

북미협상 교착 상황에서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발사라는 ‘도발성’ 행동에 나섰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이 쏜 것은 ‘단거리’ 발사체여서 미국은 물론 한국과 일본에 위협이 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하는 한편 북미 비핵화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북한의 의도된 ‘저강도’ 도발에 휘말려 상황이 악화하고 1년 넘게 지속한 북미협상의 판을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미 폭스뉴스와 ABC뉴스, CBS뉴스의 시사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한 분석과 함께 북미대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정확한 분석을 위한 미 당국의 평가가 진행 중이라면서도 단거리(short-range) 발사체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얼마나 멀리 날아갔는지는 말하지 않겠지만 단거리로 여러 발 발사됐다”, “중거리 미사일이나 장거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라는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 “우리는 그것이 비교적 짧은 거리였으며, ICBM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어느 순간에도 국제적 경계를 넘어서지 않았다”며 “미국이나 한국, 일본에 위협을 가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이 쏜 발사체를 ‘그것들'(they)이라고 지칭했을 뿐 ‘미사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한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유예'(모라토리엄) 약속 위반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관측된다. PYH2019042302650034000_P2_20190506124306517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