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美전문가 “北, 긴장고조로 협상력 높이려는 것…외교 되살려야”

美전문가 “北, 긴장고조로 협상력 높이려는 것…외교 되살려야”

북한이 9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 발사체 2발을 발사한 데 대해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켜 향후 비핵화 협상력을 더욱 높이려는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면서 교착 상태인 외교 협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지난 4일 240㎜ 방사포와 300㎜ 대구경 방사포,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발사한 지 5일 만에 다시 이뤄졌다.

미 국익연구소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9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오늘 이미 증가하는 한반도의 긴장만 악화시킬 수 있는 행동 노선을 다시 한번 선택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목표는 분명하다. 사실상 자기의 길을 갈 것이라는 북한의 비핵화 조건에 대해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타협하려 하지 않을 경우 미사일 발사가 다시 한번 새로운 규범이 될 것이라는 걸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또 다른 ‘화염과 분노’와 핵 위협은 평화롭게 끝나지 않을지 모르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같은 장거리 실험과 핵무기 실험조차 여름까지 올 수 있을지 모른다”며 “외교를 되살리고 협상 테이블로 돌아갈 길을 찾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매사추세츠공대(MIT)의 북핵 전문가인 비핀 나랑 교수는 트위터에서 “북한은 오늘 또 다른 로켓을 시험했다”며 “지금으로서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한 미국의 반응과 관련, “지난 주말 SRBM(단거리탄도미사일) 시험 후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이 ICBM이 아닌 한 모라토리엄(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 유예) 위반이 아니라고 말했던 것을 기억하라”며 “김(정은)은 그것을 시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전략가 마이클 보색은 뉴욕타임스에 “북한은 향후 어떤 외교 회담에서도 모멘텀을 높이기 위해 시험 규모를 점차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일본 요코스카 아시아태평양문제연구회 특별 보좌관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미국은 ‘만약 당신이 이것을 계속한다면 우리는 대화를 단절할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지난 주말 시험 이후에도 미국의 반응은 ‘우리는 여전히 대화하기를 원한다’는 것이었다”며 이번 북한의 발사는 위기를 조성하고 협상 테이블에서 지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