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美공화, 트럼프 취임 후 ‘트럼프 부동산’에서 400만 달러 지출”

美공화, 트럼프 취임 후 ‘트럼프 부동산’에서 400만 달러 지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1월 취임한 이후 공화당 후보와 선거 캠프가 ‘트럼프 부동산’에서 지출한 금액이 400만 달러(약 48억원)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의회전문매체 ‘더힐’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방선거위원회(FEC) 보고서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가장 많은 돈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한 선거캠프에서 나왔다.

트럼프 캠프는 뉴욕 맨해튼 트럼프타워에 있는 사무실 임대료, 선거자금 모금행사 등 명목으로 트럼프 소유 기업에 150만 달러를 지불했다.

RNC는 지난해 플로리다에 있는 4성급 호텔 ‘트럼프 내셔널 도럴 마이애미’에서 당 행사를 개최하는데 71만 달러를 썼다. 이 행사에는 뉴햄프셔 등 전국 20개 주(州) 당 지도부가 참석해 그들의 정치자금을 지출했다고 더힐은 설명했다.

공화당 소속 연방 하원의원 30여 명은 지난 2년 동안 트럼프 소유의 골프장과 호텔, 와이너리 등에서 선거자금 모금행사를 열거나 숙박을 했다.

트럼프 소유 부동산 중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얻은 곳은 백악관 인근에 있는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로 나타났다. FEC 보고서는 공화당 후보 캠프와 당 위원회 등이 200만 달러 이상을 이 호텔에 지출한 것으로 집계했다.

워싱턴DC 시민단체인 ‘책임윤리시민'(CREW)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된 재정보고서에 따르면 이 호텔이 벌어들인 수익의 최소 3.4%가 정치단체에서 나왔다”고 밝혔다.

이 호텔은 외국 정부와 기업, 이익단체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사기 위해 즐겨 이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공직이 비즈니스에 도움을 줬다는 점에서 ‘이익 충돌’ 논란을 낳았다.

취임 첫해인 2017년 6월, 그의 호텔과 골프장이 소재한 워싱턴DC와 메릴랜드의 검찰총장은 트럼프가 공직과 비즈니스를 분리하는 데 실패해 사적 거래를 금지한 헌법을 위배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미 헌법은 연방 공무원이 외국 정부로부터 선물이나 보수(emoluments)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며, 대통령이 주 정부나 연방정부로부터 연봉 이외의 경제적 혜택이나 보수를 받는 것도 금지하고 있다.

마이클 조이스 RNC 대변인은 ‘더힐’에 “당 후원자들은 트럼프 부동산을 방문하는 것을 즐기고 있으며, 이 호텔에서 RNC 공식행사를 개최한 것은 보안과 편리성, 가격 요인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책임윤리시민’은 공화당의 트럼프 부동산 이용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로 급격히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2015년 대선 출마를 선언하기 직전까지 12년 동안에 공화당에서 지불한 총금액은 46만8천 달러(약 5억1천만원)에 불과했다.

이 단체의 로버트 매과이어 연구실장은 “트럼프 부동산 이용은 과거부터 있던 유행이 아니다”라며 “트럼프는 자신의 비즈니스에서 이탈을 거부해 전례 없는 이익 충돌을 낳고 있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전임 대통령들은 이익 충돌 논란에서 거리를 두려고 애를 썼다.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조지아주에 있는 땅콩 농장을 백지 신탁했고,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도 그의 투자 자산을 백지 신탁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금리가 하락했지만, 시카고 자택의 모기지(주택담보대출)를 갈아타지 않았다. 대통령 직위 덕분에 일반 국민은 이용할 수 없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