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408. 970. 1400 / webmaster@hanmiradio.com

live-air3 hanmi-address

/ RECENT NEWS / 文대통령 ‘5월 여야지도부 회담’ 드라이브…냉각정국 해빙 주목

文대통령 ‘5월 여야지도부 회담’ 드라이브…냉각정국 해빙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 회담과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재가동을 제안하면서 꽉 막힌 정국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대담을 통해 대북 식량 지원 문제 논의를 위한 여야 지도부와의 회담을 제안했다. 우선 여야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하는 형식의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담’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번 달을 회담 목표 시점으로 잡고, 여야 지도부와 의견을 교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회담이 성사된다면 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첫 회동을 하게 된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갈등은 물론, 내년 총선을 11개월 앞두고 격화하는 여야의 신경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따른 대북정책 공방 등으로 정국은 꼬일 대로 꼬인 상태다.

따라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담이 성사된다면 최소한 꼬인 정국을 풀 실마리는 찾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에는 국회 복귀의 명분이 될 수도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문 대통령의 회담 제안을 환영하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회담이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은 회담의 의제와 형식을 모두 문제 삼고 있어 성사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은 해야 할 일”이라면서도 “대통령을 만나 북한에 식량을 나눠주는 문제만 이야기하면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문 대통령이 전날 대담에서 여야 대표들과의 회담 의제로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난색을 표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와 민주당은 유연하게 의제 조율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시급한 민생 현안을 비롯한 국정 상황 전반에 대한 포괄적 논의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Comments are disabled